현장 [국내]외국인 근로자 및 다문화가정 의료지원 활동 - 무료치과진료
페이지정보
내용
굿뉴스월드를 사랑해주시는 여러분,
안녕하세요?
지난 3월 22일 토요일, 굿뉴스월드는 서울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정 · 외국인 노동자 · 대학생 을 위한 무료치과진료를 열었습니다. 본 진료는 오랜기간 동안 굿뉴스월드 해외의료봉사활동의 주요 의료진으로 참여하고 계시는 이승호원장님과 안병주원장님께서 진료해주셨습니다.
외국인 근로자 및 다문화가정 의료지원활동 !
주최 굿뉴스월드 / 후원 옥수수치과
/주관 우리함께외국인지원센터
외국인 노동자나 다문화 가정 시민들의 병원 접근성이 낮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,
(1) 언어장벽 - 서투른 한국어로 예약부터 상담, 진료까지. . 특히 영어가 아닌 다른 언어의 경우 소통이 어려워요 !
(2)문화차이 - 인터넷이나 전화로 예약을 하고 방문하는 시스템/ 치료방법에 대한 인식이 달라 병원 방문이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.
(3)경제적 부담 - 많은 외국인 노동자나 다문화 가정 시민들은 저소득층에 속한 가능성이 큽니다. 특히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.
이번 진료에서는 상담 - 구강검진 - 진료 - 치료 등
우리함께외국인지원센터의 협력으로 언어 소통의 어려움 없이 활동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. 정말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 시민들이 방문하셨어요 !
사전접수를 통해 20명의 외국인들이 혜택을 받았습니다. 모두가 행복한 현장, 보여드릴게요!
정확한 구강검진을 위해 엑스레이(파노라마) 사진을 촬영합니다. 촬영을 통해 충치, 잇몸염증 등 구강상태를 파악합니다.
환자분들의 상태에 따라 스케일링을 통한 치석제거, 사랑니 발치, 충치치료 등 다양한 진료를 진행했습니다.
정해진 시간 안에 많은 분들의 진료를 마치기 위해, 모든 봉사자분들이 빠르게 움직이며 서로 협력해서 활동을 진행했어요.
이번에 방문해주신 분들께는 치과진료 서비스와 함께 가정에서 꼭 필요한 상비약과 영양제를 선물로 드렸습니다.
타국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것이 쉽지 않겠지만, 조금씩 적응하고 배우는 과정 속에서 한국의 따뜻한 정을 함께 느끼시길 바랍니다.
전 세계로 뻗어 나가는 한류 문화와 함께, 한국에서 삶을 꾸려가고자 하는 많은 외국인들이 있습니다. 2024년 기준으로 서울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약 60만 명 정도로 추정됩니다.
이분들이 건강하게 한국에 정착하고, 한 사회의 일원으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우리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할 때입니다. 선진 시민의식으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기를 소망합니다.